슈나우저의 배경
슈나우저는 털난 주둥이 라는 뜻으로 주둥이가 특징적인 품종이라서 그렇다고합니다. 슈나우저는 세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미니어처 슈나우저, 스탠다드 슈나우저, 자이언트 슈나우저가 있습니다. 이 중에 스탠다드 슈나우저가 세 품종의 기본형이고 조상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슈나우저의 기원은 약 15세기경 중세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갑니다.
이 때는 산업 혁명 이전의 시대이기 때문에 농업을 모두 수작업으로 하던 시절이었습니다. 농부들은 대부분 강아지를 키우고 있었는데, 현대의 반려하는 용도보다 말 그대로 일을 하는 사역견 용도로 키웠습니다. 슈나우저는 원래 농장의 강아지로 사랑받아왔고 가축을 몰며 짐수레를 끄는 등 농장의 잡다한 일들을 도맡아 해주었던 강아지입니다.
그 예로 양이나 소도 몰고, 외부 포식자가 오면 쫒아내고, 쥐 같은 유해조수도 잡아내는 역할을 했었습니다. 그런데 각각 목양견 한 마리, 경비견 한 마리, 쥐잡이견 한마리 키우는 것보다 이 모든 업무를 다 볼 수 있는 다목적 용도의 품종을 개발하고 가꾸게 된 개가 바로 슈나우저이였습니다. 머리도 좋으면서 다양한 작업들을 수행할수 있는 훌륭한 품종인 것입니다.
슈나우저의 외모
할아버지같은 외모를 가졌으며 슈나우저는 미니어처 슈나우저의 경우에는 평균 30~35cm , 스탠다드 슈나우저는 44~50cm의 체고를 지녔으며 체중은 미니어처는 6~7kg, 스탠다드는 14~ 23kg 정도가 나갑니다.
슈나우저의 털은 두 종류가 있는데, 겉털은 곱슬곱슬하면서 강하게 서는 털이고 속털은 부드럽게 피부를 깔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털을 잘 날리지 않는 품종 중 하나입니다. 대신 푸들이나 비숑 프리제와 마찬가지로 털이 서로 엉키고 갇히기 때문에, 자주 빗질을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털을 길게 예쁘게 키우시려는 분들은 하루에 한 번씩 빗질을 해주셔야 합니다. 털모색은 블랙&실버, 블랙, 화이트 등등 다양한 편이며 털은 거칠고 빳빳한 편에 속합니다.
가끔 보면 귀가 세워져 있거나 꼬리가 짧은 슈나우저를 보실 수 있으실 겁니다. 슈나우저는 꼬리를 자르는 단미, 귀를 자르는 단이를 하는 품종이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이런 행동이 인도적이고 올바른 행동인지 한 번 생각해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특유의 뚱한 표정이 인상적이며 심드렁한 표정이 마스코트격인 강아지입니다.
슈나우저의 성격
3대 악마견 중 하나로도 유명한 슈나우저는 소형견이면서 중형견 급의 활달함을 자랑하며 호기심이 굉장히 왕성한 편입니다. 그로 인해 계속해서 물어 뜯는 버릇이 있으며 낯선 사람을 심하게 경계하는 편이지만 마음을 한번 열어주면 아주 우호적으로 다가오는 강아지입니다.
포메라니안의 장단점
단점
1. 유전병
슈나우저는 여러 품종들 중에서도 굉장히 건강하고 유전병이 적은 품종으로도 유명합니다. 그럼에도 몇 가지 유의해야 할 질환들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진행성 망막 위축증, 백내장, 고관절 이형성증, 심장문제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이가 어딘가에 자주 부딪히거나 다리를 절뚝거리거나, 호흡에 문제가 있다면 동물병원에 가셔서 상담을 받아보시는게 좋습니다.
2. 쾌활한 성격
비글 못지않게 쾌활한 성격으로 물어 뜬는 버릇이 상당히 심하기 때문에 계속해서 방치해두거나 폭력에 가까운 교육이 계속된다면 이러한 버릇은 더욱 난폭해져 공격성까지 드러낼 수 있습니다. 강아지껌을 많이 사다놓는다거나 노즈워크, 장난감 등을 통해 하루에 한 시간정도는 놀아주어 이러한 활동량을 채워주시는게 좋습니다. 슈나우저는 특히 사냥 본능이 높은 품종이기 때문에, 산책 시 어딘가로 탕 튀어나가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절대로 리드줄을 놓치지 않도록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3. 자기 영역에 대한 집착과 짖음
자기영역에 대한 보호 본능이 굉장히 강한 편입니다. 농부들의 가축이나 영토를 포식자들로부터 지키고 알려주는 역할을 했기 때문입니다. 공격성과는 약간 개념이 다른데, 영역에 집착한다는 뜻은 누군가 내영역에 들어왔을 때 항상 의심부터 하고, 이걸 지키거나 침입자의 존재를 알리기 위해 열심히 노력한다는 뜻입니다.
즉, 엄청나게 닞을 수 있습니다. 목소리도 굉장히 우렁찹니다. 그래서 아파트나 빌라같이 사람들과 같이 사는 환경에서는 이웃들에게 꽤나 컴플레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조기 교육이 다시 한번 중요해지는 부분입니다.
장점
1. 머리가 좋은 품종
지능 순위가 미니어처는 12위, 스탠다드는 18위, 자이언트는 28위로 매우 높은 순위를 랭크하고 있습니다. 세 품종 모두 평균 이상의 지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교육을 시키기가 어렵지 않습니다. 단, 머리가 좋은 아이들의 공통점이긴한데, 대체적으로 머리가 좋으면 고집도 어느정도 있는 편입니다. 따라서 어릴 때부터, 또는 입양할 때부터 철저하게 오비디언스 교육을 시켜주셔야 말을 잘 듣고 고집부리지 않는 똑똑한 아이로 키우실 수 있습니다.
2. 적은 털빠짐
슈나우저는 털 관리를 지속적으로 꾸준히 해주어야 되긴 하지만 털이 거의 빠지지 않는 견종이기도 합니다. 이로인해 털 알러지가 있으신 분들에게 꽤나 자유로운 것이 특징입니다.